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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는 상식?!

쿠팡플레이/ OTT 서비스 뜻, 종류(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by 지야나라 2021.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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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는 무엇인가/ 등장 배경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 개방된 인터넷을 통해 감상할 수 있는 TV 서비스를 말합니다.

 

초반에는 영상 매체들이 셋톱 박스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의 대중적 보급이 큰 역할을 함으로써 OTT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고, 모바일 매체를 통해 더욱 확대 서비스되었습니다.

 

 

출처 pixabay_ OTT서비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OTT는 전파나 케이블을 기반으로 하지 않으며,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포괄하는 뜻으로 쓰입니다. 

 

빠른 인터넷 속도가 보장되니 OTT 서비스로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다양한 동영상을 언제나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중화된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OTT 서비스의 발전에 불을 붙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그동안 서비스 되어온 정해진 방송사와 채널들에 아쉬움이 들고, 점점 더 다양해지는 욕구에 목말라했습니다.  

 

출처 pixabay_ OTT서비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OTT 서비스의 종류 (국내/해외)

 

인터넷이 일상화되어가고 있는 요즘에 발맞춰 기존 방송 환경에도 세대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존 지상파나 케이블 TV 시절에서 이제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기반으로한  OTT 서비스로의 전환의 양상이 보이고 있습니다. 

 

OTT 시장이 가장 큰 나라는 미국입니다.

미국은 넷플릭스와 Hulu 가 대표적인 OTT서비스를 세계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 TV 역시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구글은 2005년에 '구글 비디오'를 출시하고 이어 다음 해인 2006년에 '유튜브'를 인수했습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라 불릴 만큼 현재 그 이용자 수가 국적을 가리지 않고 어마어마합니다.

 

구글의 경우는 '크롬캐스트' (OTT)를 통해 TV나 모니터에 직접 단자를 꽂아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pixabay_ OTT서비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넷플릭스의 경우, 1997년 설립되었고 처음에는 비디오와 DVD를 배달하는 형식으로 서비스 했었고, 2007년에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누가 뭐래도 OTT 서비스에 있어 현재 최강자는 '넷플릭스'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은 넷플릭스의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국내 OTT서비스의 역사는 해외에 비하면 아주 짧은 수준이지만, 점점 더 강세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티빙과 왓챠플레이, WAVVE (푹과 옥수수가 통합됨), 카카오 TV, Seezn(시즌), 쿠팡 플레이, 네이버 시리즈 온, IPTV(Btv, 올레 tv, U+ TV) 등이 있습니다.  

 


 

국내 OTT서비스 이슈_ 도전장을 낸 쿠팡 플레이 

 

국내 OTT 업계에서 최근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쿠팡 플레이의 경우, 후발 주자임에도 사용자 확보를 이어가 왓챠와 시즌을 앞지르는 데 성공했습니다.

 

쿠팡 플레이는 독점 콘텐츠 확보와 전략화를 위해 올해 1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과 스포츠 관련 다양한 콘텐츠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성과로 이번 9월 10일 오전 9시에 진행될 예정인 NFL (미국 프로 풋볼리그 리그) 개막전부터 3년간 독점 중계권을 따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출처 pixabay_ OTT서비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쿠팡 플레이는 주말마다 3경기를 생중계로 서비스하며 매년 2월에 열리는 미국 최대 스포츠 축제인 '슈퍼볼' 영상까지 제공하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스포츠 팬들의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쿠팡플레이는 대한민국 대표 해외파 축구선수 '손흥민'이 몸담고 있는 토트넘 홋스퍼 FC와 '이강인'이 뛰고 있는 마요르카의 리그 경기를 생중계하고 있습니다. 

 

최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도 노력을 기울이며, 9월 4일 첫 방영된 코미디쇼 'SNL 코리아'를 시작으로 드라마 '어느 날'을 선보였습니다. 

 

스포츠 팬들에게 다양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중계 서비스의 폭을 확장하겠다는 쿠팡 플레이는 최근 대한 축구 협회와 파트너십을 체결한데 이어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준비하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도전기를 담은 자체 콘텐츠 제작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해외 진출에도 그 역할을 부여하며 쿠팡플레이의 K-콘텐츠 활약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pixabay_ OTT서비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국내 OTT서비스 이슈_ 디즈니 플러스의 등장 예고

 

'디즈니+픽사+마블+스타워즈+내셔널지오그래픽+스타'가 결합된 대형 OTT <디즈니 플러스>가 국내에서 11월 정식 출시된다는 소식입니다. 국내 파트너사는 LG유플러스가 유력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현재 국내 OTT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강력한 경쟁자로 손꼽히는 디즈니 플러스의 한국 상륙 소식에 이용자들은 기대감을, 기존 OTT 업계는 긴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디즈니 플러스는 한국 구독료를 월 9천9백 원, 연 9만 9천 원으로 서비스하면 한 계정으로 최대 7명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밝혔습니다.

 

국내에서는 생소한 '스타' 브랜드는 전연령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며, ABC/ 20세기 텔레비전/ 20세기 스튜디오/ 서치라이트 픽처스 등이 제작한 작품들을 비롯하여 독점으로 제공되는 시리즈와 국내 제작 한국 콘텐츠들도 이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출처 pixabay_ OTT서비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OTT 서비스의 변화와 방향성 

 

이제 OTT 시장은 단순한 콘텐츠 제공에만 역할을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의 제작에도 관여하며 자체 제작 콘텐츠에도 열을 올리며 다양성있는 작품들의 탄생과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고민은 서비스의 유료화를 저해하는 불법동영상 다운로드 문제들과 수익구조의 열악함으로 인해 OTT 서비스의 이용자는 증가 추세이나 그에 따른 수익은 그만큼 증가되지 않고 있다는 데 있다고 합니다.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만족을 주기 위한 서비스로서 좀 더 다각적인 고민과 정책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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